Ⅰ. 서사 비평의 정의와 발전사
A. 역사 비평적 방법의 한계와 대안
지난 1세기 이상 지속되어 온 성경 연구의 주도적인 방식은 역사적 비평방법이었다. 역사적 비평방법의 뿌리는 계몽주의에 있다. 계몽중의의 이성 강조는 신학자들로 하여금 성경을 역사적 방법으로 해석하도록 만들었다. Edga
Ⅰ. 신립장군설화(신립장군전설)의 역사적 배경과 의혹
신립은 1546년에 태어나 1567년에 무과에 급제한 다음 선전관, 도총부도사, 경력, 진주판관을 거쳐 온성부사가 되었다. 온성부사로 있던 1583년(선조 16)에 북변을 침입한 尼湯介를 죽이고 오랑캐 소굴을 소탕하는 공을 세워 함경북도 병마절도사가
신화라는 것은 `단순한 과거의 이야기` 또는 `인간이 만든 허구적 이야기`가 아니라, `실질적으로 과거에 있었던 역사적인 경험 또는 한 집단이 자기네들이 경험했다고 믿는 사실`, 그러한 것들을 담는 그릇이 바로 신화이다. 그래서 그렇게 만든 신화 속에는 한 집단이 가지고 있는 역사적 문화적인 경
서사무가, 희곡무가로 분류할 수 있다.
-무가의 역사적 전개
무가의 기원은 고대 부족사회의 무속제전인 영고동맹무천과 같은 ‘제천의식’에서 찾을 수 있다. 오늘의 굿놀이에서 무가가 가창되듯이 예전의 제전에서도 천신에게 축원하고 신의 행적을 가창한 무가가 있었을 것이다. 그리고 불
서사구조 형성과정과 여러 비교 관점
영웅의 일생
홍길동전
A
고귀한 혈통의 인물
명문가인 홍판서의 아들로 태어남
B
비정상적인 잉태 혹은 출생
시비인 춘섬으로부터 서자로 태어남
C
비범한 지혜와 능력
특별히 총명하고 도술에 능함
D
어려운 위기를 겪고 죽을 고비에 이름
집에서 자